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음악

윤윤석 - 아쟁산조3









윤윤석 - 아쟁산조 飛翔





아쟁산조 3




언젠가 부터 음악을 들을 때 음악.. 멜로디가 리듬이 아니라 

소리에 집중하게 되는 때가 온다. 


그 시간에는 전 세계의 어떤 악기로 연주를 하든 

어떤 멜로디로를 들려주든


그래도 나름의 느낌을 가질 수 있게 된다. 


꼭 연주자가 청자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것만은 아닐지라도 

내 스스로의 감정과 생각을 그 '소리'들에 투영해서 듣게 되고 

역시 새로운 그 무언가를 느낄 수 있게 된다.


윤윤석의 아쟁을 처음 들었을 땐 사실 깜짝 놀랐다고 해야 할까. 


당시 한참 듣던 바흐의 파르티타를 듣는 기분이었다. 

바이올린의 애잔하고 스산한 소리들로 끊어질 듯 끊어질 듯 이어지는 

그 소리들에 한껏 고양되어 있던 시절이었는데...


윤윤석의 아쟁은 

그와는 사뭇다르지만 그래도 어딘가 비슷하다는 그런 느낌을 가질 수 있는 

처연하고 슬픈 가락을 

듣는 이들에게 강제로 주입할 정도로 

강렬한 느낌이었다. 


한국의 정서를 이야기할 때 

"한" 

이란 말이 빠지지 않는다. 


그게 뭔지 알아?


난 모르겠다. 


어릴적 할아버지 할머니가 날 키우고 

그 두분의 임종을 묵묵하게 지키면서도 

난 그들의 '한'에 대해서 절감하지 못한다. 


경험으로 체화하고 말로서 이해하지 못한 감정을 

윤윤석의 아쟁을 들으며 

느낄 수 있다고 한다면 그건 순 거짓말이다. 


따라서 윤윤석의 아쟁을 들으며 

그 소리에 대해서 말로 표현할만한 재간이 없다. 


장구의 추임을 따라가면서 

숨이 넘어갈 듯 넘어갈 듯 활을 켜는 그의 손놀림이 

그저 눈앞에 그려질 뿐이다. 


조금만 검색하면 윤윤석에 대해서는 

몇가지 정보들이 나온다. 


어릴 적부터 남다르게 재능을 보여 

꾸준하게 노력하고 연습하며 활도을 했지만

60살이 넘어서야 첫 음반을 녹음했고 

그 외의 다른 공연장에도 자주 모습을 비추지 않은채

살아왔지만 그래도 아쟁연주로는 언제나 첫손에 꼽혔다는 

그런 관용적으로 뻔한 스토리를 가진 기인.


말로만 들어서야 사실 새로울 것이 없다만은 

그의 연주를 듣을 때 

악보도 없이 거의 즉흥으로 진행되는 그의 음악은


'한'이 되었든

기인의 오덕과 같은 편집증이 되었든간에 


자신의 모든 것을 아낌없이 소리에 쏟아부어 

우리들에게 들려준다. 


이게 거장이지. 



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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